HOME < 진료안내 < 클리닉
 
노화란 생명체가 피할 수 없이 겪는 시간에 따른 생체 기능의 손실을 의미하며 인체의 노화과정은 수십년에 걸쳐 오랜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퇴행적인 변화이므로 이 변화들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빨리 늙게 되고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은 예로부터 오래 살고자 하는 욕망을 가져서 진시황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불노장생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정기의 성쇠에 따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고 보았는데, 이는 일종의 노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경 및 동의보감에 의하면 여자는 35세 남자는 40세를 기준으로 내장의 기능이 쇠퇴하므로 이전에는 충분한 정기를 저장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고, 이후에는 내장의 기능이 쇠약해지게 되므로 병이 잘 찾아들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특히 정기가 소모되는 것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정기를 관리하는 방법, 즉 양생의 방법으로는 절제하는 생활이 중요합니다. 음식의 절제와 감정의 절제, 그리고 모든 욕심의 절제가 중요하다고 동의보감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종의 운동에 해당하는 도인법, 안마법을 사용해서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을 지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오장육부 기능을 왕성하게 유지하기 위해 약을 병용하기도 했는데 경옥고, 연령고본단, 연년익수불로단, 인삼고본환 등과 같이 알약으로 만들어 시기에 맞추어 장기 복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약물요법

공진단, 경옥고, 연령고본단 등으로 내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만성피로, 허증을 보해주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자연치유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침구 추나 및 도인 안교 요법

침치료를 통하여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며, 추나치료를 통하여 뼈골과 근육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또한 도인 안교 요법 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인 건강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절식요법(다이어트)및 영양요법

예로부터 오래살기 위해서는 적게 먹으라고 하였습니다. 비만은 노화의 적입니다. 지금까지의 다양한 노화방지 방법 중에서 가장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것은 바로 다이어트 조절입니다. 약물치료 및 침치료, 그리고 생활 행동수정요법 등을 통한 한방다이어트를 통하여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합니다. 또한 식생활에서 녹차, 녹황색 야채 등의 섭취 외에도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한 이후, 필요한 항산화제 및 미네랄 등의 복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해독생기요법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 쌓이게 되는 독소를 배출시키고 절식요법 및 항산화 요법과 함께 몸의 부담을 줄여주어서 생기가 돌 수 있도록 합니다.


오염된 공기, 물, 음식, 약물 등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독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며, 신진대사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도 독성 물질이 많습니다. 인체의 해독 기능은 주로 간장, 신장, 폐장이 그 역할을 담당하며 위나 장도 독소의 분해 및 배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장기의 기능이 어느 한 부분이라도 정상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면 인체의 조직이나 세포 각종 독소가 쌓이게 되지요. 몸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면 근육통, 신경통, 관절염, 두통, 소화불량, 설사, 어지럼증, 부종, 눈피로, 시력저하, 기침, 인후통, 불면증, 만성피로, 우울감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독요법이 더더욱 필요한 경우가 됩니다.


해독을 위하여 관장요법, 침치료, 한약치료, 부항요법, 식이요법, 한방물리요법, 스트레스 이완요법등을 통하여 체내에 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